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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배켐 Unity TIL

Unity 14일차 TIL - Github

본격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Github를 제대로 사용하게 됐다.

 

아직 사용하는게 익숙하지 않아서 여러가지 상황들이 생겼었던 것 같다.

 

1. 병합 충돌

murge를 할 때 보통 main branch를 기준으로 Dev branch를 만든 후 Dev branch를 기준으로 각자 팀원들끼리 사용하는 branch를 만든 후에 작업을 수행했다.

작업을 수행 한 후 Dev branch로 merge하는 과정에서 여러 충돌들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동일한 cs파일을 수정해서 생기는 문제였다. 문제가 생기면 기존에 있던 Dev branch에 있는 파일을 사용할지, 아니면 내 branch에서 들고온 파일을 사용할지 정하게 되는데 이때 실수하게 되면 머리속이 복잡해진다.

그렇기에 충돌이 발생하면 우선 팀원들과 상의한 후에 충돌을 제거하고, Merge하는게 좋다.

 

2. branch 이동

기존에 작업하던 branch에서 다른 branch로 이동하고 싶을 때, 수정된 사항이 생기면 Changes 탭에 파일들이 올라오게 된다.

그냥 branch 이동을 하게되면 작업했던게 날라가기 때문에 수정했던걸 Commit한 뒤 branch를 옮기거나, Github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동하면 된다.

간혹 Dev branch에 Merge한 후 Test를 위해서 실행하게 되면 Changes에 파일들이 올라오게 되는데 이때 수정한게 없다면 Changes 탭에 밑에 ~ changes files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른 후 Discard all changes를 눌러줘서 삭제 시킨 후에 branch를 이동하면 된다.

 

3. 병합 순서

병합은 Main branch에서 만든 Dev branch로 병합을 하는데 순서는 작업자 A와 B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Dev branch에서 만든 A 작업자 branch와 B 작업자 branch가 있을 것이다.

A 작업자 -> Dev branch로 Merge, B 작업자 -> 자신의 branch로 Dev branch Merge, 이렇게하면 B 작업자는 A 작업자가 작업하게 된 파일도 같이 Merge하게 된다. 이때 충돌이 발생한다면 A 작업자와 상의한 후에 충돌을 제거하고, 자신의 branch를 다시 Dev branch로 Merge 하면 된다.

그 뒤 A 작업자는 자신이 작업하던 branch를 지우고 Merge된 Dev branch에서 다시 branch를 만들거나, Dev branch를 자신의 branch의 Merge 시켜준 뒤 작업하면 된다.

 

4. Read me

코드 컨벤션과 깃허브 컨벤션을 작성하는 곳이다.

조원들과 상의한 후 규칙을 정하면된다.